산후관리 > 산후관리

본문 바로가기

사이트 내 전체검색

산후관리

전체 2건 1 페이지

산후관리

본문


 병원에서 하는 산후관리
 
ㆍ자연 분만에서 퇴원까지 (2일)

출산 당일
출산 직후부터 자궁은 수축현상이 일어나며 어른 머리 크기로 줄어들고 배꼽에서 3-5 cm 아래 자리 잡습니다.
출산 후 3시간 정도가 지나면 피가 섞인 붉은색의 점액질 오로가 나오는데 오로는 핏덩어리이나 별다른 냄새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. 늘어났던 자궁이 수축하는 동안 훗배앓이가 시작되고 아이를 낳자마자 몸무게가 5-6 kg 가량 줄어듭니다.

분만 후 2일째
붉은색 오로가 계속 나옵니다. 미지근한 물로 수건을 적셔 목이나 겨드랑이 등 몸을 닦아줍니다.
둘째 날부터 남편은 열심히 유방마사지를 해줍니다. 퇴원여부는 담당 의사와 상의하십시오.

ㆍ제왕절개수술에서 퇴원까지 (1주일)
- 수술 당일 : 마취가 풀리면서 수술한 부위의 통증이 느껴지지만 오늘날은 <통증 치료기, PCA> 의 도움으로 별다른 통증없이 지내는
  환자들이 거의 대부분 입니다.
- 수술 후 1일째 : 몸이 좀 부어있으므로 남편은 병실에서 산모의 손과 발을 주물러 주세요.
- 2일째 : 이때쯤 가스가 나오고 간단한 미음과 죽을 먹고 밥도 먹게 됩니다.
- 3일째 : 가벼운 산욕체조를 할 수 있고 샤워할 때 서 있는 상태에서 머리를 감을 수 있습니다.
- 4일째 : 배변이 시작됩니다. 물론, 개인 차이가 있습니다.
- 5일째 : 수술부위가 거의 아물었으며 특별한 이상소견이 없는 한, 환자를 퇴원시킵니다 
 
 친정 엄마의 도움
 
ㆍ장점
정서적인 안도감이 가장 커서 마음이 편하게 쉴 수 있고 경험 많은 어른이 돌보아 주시기 때문에 마음이 든든할 것입니다. 산후조리원에 가거나 산후도우미의 도움을 받는 것보다는 비용이 덜 드는 것도 장점입니다.

ㆍ단점
친정엄마가 나이가 많이 드신 분이라면 육체적으로 노동 강도가 굉장히 세기 때문에 늘 건강상태가 염려스럽고 마음의 부담이 됩니다. 또 친정엄마는 지나치게 전통적인 방법과 개인적인 경험에만 근거해 산후조리를 해주기 때문에 세대간의 갈등이 나타납니다.
 
 전문 산후도우미
 
ㆍ장점
내 집에서 편안히 원하는 서비스를 받아서 좋습니다. 대부분의 산후도우미가 나이 드신 어머니들의 연령대와 비슷하기 때문에 연륜에서 오는 풍부한 경험과 산후 조리 전문인이라는 훈련이 결합돼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.

ㆍ단점
보통 아침 9시30분부터 저녁9시까지 산후 도우미가 집에 있기 때문에 개인생활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.
 
 산후조리원
 
ㆍ장점
신생아를 24시간 동안 전문 간호사들이 돌보아 주기 때문에 밤잠을 설치지 않아도 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. 가사노동과는 완전히 차단되어 있고 다양한 식단의 음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. 무엇보다도 같은 처지에 있는 산모들과 정보교환이나 여가를 즐길 수 있어 심심하지 않습니다.

ㆍ단점
가족 면회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어 아무 때나 가족을 만날 수 없는 것이 흠이고 2주에 80-95 만원 가량의 목돈이 빠져나가게 됩니다. 간혹 서비스나 시설이 미흡한 산후조리원이 있어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.
 
산후 일상생활은,,,
걷기운동 : 분만 수시간 후 조기 보행이 권장됩니다. 조기 보행은 방광합병증 및 변비를 감소시키며 더욱 중요한 것은 정맥혈전증 및 폐전색증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. 분만 후 첫 보행때는 실신할 수 있기 때문에 부축이 필요합니다.

목욕 : 간단한 샤워는 산후 1주일 째부터 가능하나 입욕은 4주 이후에 시작합니다.
산후 성생활 : 분만 후 4~6주 이후에 자궁의 회복상태, 오로 유무, 질과 회음부의 상처 회복상태 등의 진찰을 받고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. 모유수유를 하더라도 첫 관계부터 피임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.
상호명 : 미즈피아산부인과의원 | 주소 :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샘골로112(본오동) | 대표자 : 전승욱
사업자등록번호 : 134-92-82241 | TEL : 031-407-0077 | 이메일 : mizpia2015@naver.com

Copyright © emizpia. All rights reserved.